본문 바로가기
  • , 사소한 쉼표
  • 다시, 사소함으로
  • 길고 사소한, 발걸음
기록이 나의 힘/TV와 미디어

행복을 이야기하자

by Minking 2020. 10. 7.

행복을 이야기하자

 

"스스로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아가는 것은
자신을 효율적으로 행복하게 해 줄 수 있는 가장 쉽고 편한 방법"

 

 

 

1.

 

행복을 이야기하자.

사소함을 이야기하자.

거창하지 않아도 좋을 오늘의 일상을 이야기하자.

 

그리고 그것이 얼마나 행복한 일이 될지에 대해 의심하지 말자.

행복은 큰 것에서 온다고 믿어 온,

행복과 만족함이 비교에서 온다고 믿어 온,

후회 없음과 만족이 같은 뜻이라고 믿어 온,

지난 시간을

오히려 다시 돌아보자.

내가 믿어 온 그 굳건한 믿음을 오히려 의심하자.

나는 행복한가?

그렇게 행복한지를 묻는 나의 기준은 어디에 근거하지?

비교에서 온 것은 아니었는지를 다시 묻자.

비교하지 않아도 좋은,

있는 그대로의 나에게서 온 행복인지, 있는 그대로의 만족인지를

오히려 지금이라도 따져 묻자.

 

2. 

 

내가 만날 어린이들에게

오늘의 행복을 이야기해 주기로 하자.

어린이들에게 가르쳐 줄 행복은

이런 것이 되기로 다짐하자.

나부터 오늘 나의 행복을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되자.

 

「스스로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아가는 것은

자신을 효율적으로 행복하게 해 줄 수 있는 가장 쉽고 편한 방법

 

이라고 말한 인지심리학자 김경일 씨의 <최강1교시> TV 강연을 들으며,

멍하게 유튜브 영상들을 이것저것 보다가

불현듯 찾아 온 이 현타를 무시하지 말고

나부터 오늘의 행복에 대해 말하자고 생각했다.

이것을 이렇게 기록하자고 생각했다.

 

그리고 내가 만날 어린 벗들에게도 이 말을 해주자고 생각했다.

 

" 여러분은 좋아하는 게 무엇인가요? "

" 오늘 가장 좋았던 점은 뭐예요? "

 

3. 

 

"지금 이 순간 나는, 남편이 회식으로 늦게 들어올 예정이라 혼자 집에 있으며

나만의 시간을 누리면서 그 무엇에도 방해받지 않고 조용히 있는 이 시간을 좋아한다"

 

그렇다. 이것이 내 오늘치 행복이구나.

그런 생각을 내일도 해 보기로 다짐한다.

 

 

댓글